[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국가정보원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데 결정적 원인이 된 북한의 추가 핵시설과 관련해 5일 "한미 군사정보 당국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면밀한 감시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서훈 국정원장 등 국정원 관계자는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영변 핵단지 시설의 내용과 규모, 비핵화의 의미 등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 여야 간사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추가 핵시설과 관련해 “한미간 정보공유가 긴밀히 이뤄지고 있고 핵시설 등에 대해 상당히 파악하고 있다”며 “미국과 우리가 동일한 정보수준으로 파악하고 있고 우리 정보와 미국 정보가 일치한다”고 보고했다.

다만 핵시설의 위치 등 구체적인 정보와 관련해 정보위원들에게 공개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김정은 서울 답방과 관련해선 국정원은 "북한이 하노이 회담 합의 불발에 따른 내부 전략 등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둘러서 답방 문제를 논의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2차 북미회담 합의가 불발된 원인으로 대북제재 해제에 대한 북미 간 이견차를 꼽았다. 김 의원은 "국정원은 미국이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포괄적 합의에 주력한 반면 북한은 단계별 순차적 이행에 주안점을 뒀다. 이에 따른 제재해제 문제에 이견을 보여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은 "북한은 합의 불발에도 불구하고 북미회담이 성과적이었다고 보도하고 베트남 공식 친선 방문행사를 정상적으로 진행하면서 전통적 우호관계를 복원하는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