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5일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의 배경으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목하고 그를 "매우 재수없는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동시에 북미 간 조율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중요해 졌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서 "다음에 무슨 이야기를 주고받았는지 모르겠지만, 다음 확대회담으로 넘어가는 장면 사진에 난데없이 볼턴이 앉아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합의를) 만든 것인데 자신들이 만들고 깰 수는 없으니 볼턴에게 악역을 시킨 것"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난 후) 기자들에게 '둘이서 한 얘기를 문서로 만들어놓으면 아마 돈 내고 보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합의가) 다됐다는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튿날 아침 단독회담에 들어가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시간이 많다, 서두르지 않겠다'고 얘기하니 김정은의 표정이 살짝 붉어졌다"면서 "김정은은 경제 문제 때문에 굉장히 (협상이) 급하다"고 설명했다.

정 전 장관은 북미 간 조율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직후 문 대통령에게 전화해 '김 위원장을 만나 빨리 중재해 달라'고 이야기하지 않았느냐"며 "문 대통령이 나서달라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판문점으로 불러 이야기를 듣고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비건 대표와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도 들으면 된다"며 "북미 간 요구 조건을 절충하는 구상을 하고 동의를 구한 뒤에 한미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통일을 위한 남북경제협력과 경제공동체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북한이 현재 경제사정 때문에 절실히 우리를 필요로 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며 "북한이 본격적으로 개방하기 시작한 뒤 일본·중국·미국 자본이 들어가면 우리 것은 그야말로 새 발의 피다. 북한 경제가 일본이나 중국에 예속되면 통일은 물 건너간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