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검색 포털에서 성인인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선정적인 콘텐츠가 여과없이 노출돼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음란물을 접하기 쉬운 환경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2일 포털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다음 등 국내포털에 비해 구글의 음란물 노출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다.

국내포털은 선정적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걸러내는데 비해 구글의 경우 검색결과에 대해 필터링하지 않는데다 사후 신고절차도 까다롭기 때문이다.

구글에서 '여자'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노출이 심한 여성의 사진과 몰래 찍은 이미지 등이 대거 노출된다.

'국산 야동'이라는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는 더욱 심하다. 직접적인 음란물 검색어의 경우 성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무용지물이다. 사이트 상단에 '19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유해한 결과는 제외됐다'는 설명이 있지만 낯뜨거운 이미지들이 대거 노출된다. 일반 단어인 '국산 토렌트'의 경우에는 노출 수위가 더 심각한 수준이다.

이는 개방성을 중시하는 구글이 모든 검색결과에 대해 사전 검열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대신 성인용 콘텐츠에 대한 검색 노출 정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 놨다는 설명이다. 검색 환경설정을 통해 '엄격한 필터링', '보통 필터링', '필터링 하지 않음' 등으로 구분, 본인이나 부모가 성인용 콘텐츠에 대한 노출 정도를 조절할 수 있게 했다.

구글 관계자는 "어떠한 필터링도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안전검색(Safe Search)'은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콘텐츠, 그리고 자녀들이 보면 안 되는 콘텐츠를 어느 정도 피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엄격한 필터링'으로 설정해도 비속어나 연상 단어를 통해 음란물이 노출되고 있으며, 오히려 청소년이 '필러링 하지 않음'으로 설정해 음란물에 대한 더 많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또 국내 포털의 경우 신고하기 버튼만 눌러 쉽게 신고할 수 있는 구조지만 구글은 회사 측에 메일을 보내야 하는 복잡한 사후신고 절차를 가지고 있다. 이미지 카테고리에 한해 사이트 하단에 신고하기 버튼을 마련했다는게 구글 측의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구글코리아도 내부에서 필터링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이 있음에도 자발적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 보니 제재 대상을 비껴나가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포털들의 경우 음란물 콘텐츠에 대한 노출 문제가 자주 사회문제로 지적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의 경우 약 250명의 인력을 편성, 주야 3교대로 24시간 게시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다음도 자회사 다음 서비스(총 인력 300~400명)를 통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포털 업체들의 자율 규제를 강조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부적절한 정보차단을 위한 포털업체들의 자율적인 협조 요청 수준에 그치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관계자는 "구글 한국법인은 사전 검열을 지양한다는 본사 방침에 따라 업무협조에 적극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인터넷기업협회 관계자도 "인터넷 업체들에 공통적으로 노력을 촉구하고 있지만 각 기업마다 추구하는 방향성과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강제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악성댓글이나 음란 콘텐츠와 관련한 사회문제가 부각되면서 일부에서는 강력한 법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포털업체 CEO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매번 반복되는 인터넷 역기능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주도의 자율규제 활성화를 통한 공동 규제가 좋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자율규제가 잘 정착되도록 법제도를 정비하는 등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