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7일  본위원회 직전 청년·여성·비정규직 근로자 위원들이 불참하면서 노사정이 어렵게 합의한 탄력근로제 6개월 연장 운영안 뿐만 아니라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 방안, 양극화해소위원회 설치 등의 안건이 올스톱 됐다. 

청와대와 노동계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경사노위 제2차 본위원회에 근로자위원인 김병철 청년유니온 위원장, 나지현 전국여성노동조합 위원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등 3명이 불참 의사를 통보하면서 안건 의결이 힘들어졌다.

경사노위는 장소를 광화문 경사노위로 옮겨 본위원회는 개의 하되 보고대회 형식으로 진행하고, 안건은 의결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노동계 위원 4명 가운데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 위원 3명이 본위원회 불참할 경우 핵심 안건들의 의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경사노위 관계자는 "노동계 위원들을 설득은 하고 있지만 오늘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에 본위원회를 다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노사정 합의 과정을 보면 의제별 위원회에서 합의한다는 게 일부 의견만 반영된 합의가 아니고 조직의 전체적인 합의였다"며 "그런 의미에서 본위원회에서는 통과시키는 게 의례적인 과정이었는데 이번 상황은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