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7일 주한중국대사관에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보냈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미세먼지 위성지도 사진도 서한과 같이 보냈다고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항의서한에서 "대한민국은 중국의 편서풍 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 대기상태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위성사진만 비교해보더라도 미세먼지가 중국발 미세먼지라는 점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했다. 

또 "중국은 2015년 기준으로 244곳의 쓰레기 소각시설이 있으며, 추가로 227곳에 쓰레기 소각시설을 건설하고 있거나 건설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계획대로 모두 건설된다면 총 471곳의 쓰레기 소각시설이 가동되는데 이 중 절대 다수가 중국 동부 해안에 있기 때문에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고스란히 우리나라로 넘어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조 최고위원은 "중국발 미세먼지가 대한민국을 뒤덮고 있는 미세먼지의 주요 요인임을 솔직하게 인정하길 바란다"며 "중국 동부 해안의 신규 쓰레기 소각시설의 건설을 즉시 중단하고 기존 시설에 대해서도 미세먼지 발생 여부를 점검 후 철거 또는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의무화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