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광주경찰청. [뉴시스]
광주 광산구 광주경찰청.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88) 전 대통령이 11일 광주재판에 자진 출석 의사를 밝히면서 경찰의 경호 대책에도 비상이 걸렸다.

10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오는 11일 오후 230분부터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전 씨의 재판에 600여 명의 경찰력을 배치한다.

전 씨의 재판 출석 의사가 변호인을 통해 전달됨에 따라 법원이 경호 문제나 돌발 상황에 대비, 경찰력 배치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재판이 열리는 201호 법정 안팎에는 사복·정복 차림을 한 경찰 기동대 80명이 곳곳에 배치돼 재판정 내 질서를 유지한다.

법원 외곽경비는 광주경찰청 소속 기동대·방범순찰대·여경 등으로 구성된 7개 중대·1제대 500여 명이 맡는다. 관할 경찰서에서는 강력·형사 3개 팀 소속 형사 10여 명을 투입한다.

경찰은 전 씨의 실제 출석 여부와 5·시민사회단체의 동향에 따라 상황을 4단계로 나눠 투입 경찰력을 유동적으로 조정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남경찰청 기동대 3개 중대 240여 명도 추가 배치된다.

경찰은 오는 11일 오전 10시 경비 대책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경비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법원도 법정 출입 보안을 강화하고 자체 경비 인력을 총동원한다.

재판 당일인 11일 오후 법원 정문 앞에서는 5월 단체 주관으로 기자회견이 열린다. 5·18 역사 왜곡 처벌 광주운동본부도 법원 앞 사거리에서 '인간 띠 잇기' 행사를 펼치며 전 씨 처벌을 촉구한다.

경찰 관계자는 "법원이 요청한 경찰력 80명 이외에도 외곽 경비를 위해 광주경찰청 가용 경찰력을 최대한 투입할 계획이다"면서 "다양한 돌발 상황을 고려해 철저한 경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