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여야 4당은 10일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반대 입장을 밝히며 국회의원 정수 10% 감축 방안을 자체 선거제 개혁안으로 제시한 데 대해 일제히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국당의 내각제 개헌과 비례대표 폐지를 통한 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혁 논의를 방해하기 위한 훼방안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국민의 절대 다수가 반대하는 내각제 개헌을 들고나온 것은 여야 4당의 선거법 개혁을 반대하려는 억지 주장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비례대표를 없애고 270석으로 줄이자는 주장 역시 여야 4당이 의원정수 확대를 반대하는 국민 여론을 고려해 마련한 300석 안에 대한 반대를 위한 반대안일 뿐"이라며 "한국당은 진정성 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선거제 개혁에 공조를 강화해온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도 한국당을 규탄하며 당초 예고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 돌입을 시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의 줄곧 성의 없는 협상 태도에 이어 '비례제를 없애고 의석수를 10% 줄이겠다'는 안을 제시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아예 선거 개혁엔 관심 없다는 일방 선언이자 무성의의 극치"라고 성토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안을 내놨으나 패스트트랙이 가시화되자 몽니를 부리기 위해 억지안을 내놓은 것에 불과하다"며 "차라리 내놓지 않은 것보다 못하다"고 질책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혹시나 했는데 한국당은 역시나"라며 "민심을 그대로 담을 수 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제시하랬더니 황당무계한 개악안을 제시했다. 당론이라고 제시한 것이 개악과 위헌 범벅으로, 한 마디로 선거제 개혁의 판을 깨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이 한국당에 선거제 개혁안 제출 시한으로 제시한 이날 국회에서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폐지하고, 의원 정수를 10% 감축하자는 것이 우리의 안"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여야 4당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서는 "내각제 개헌 없이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