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높이는 사회적 대타협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사회적 대타협으로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실현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노동계는 ‘해고는 살인’이라면서 유연성 확대를 거부하고, 경제계는 안정성을 강화하면 기업에 부담된다고 반대했다”며 덴마크의 ‘유연 안정성’ 모델에서 노사 상생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 △실업에 대비한 사회안전망 강화 △임금체계의 단순화 △공공부문 임금공시제도 도입 등을 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도 덴마크와 같은 선진국 수준으로 고용불안에 대비하려면 현재 9조 원인 실업급여를 26조 원 정도로 확대해야 한다”며 “실효성 있는 사회안전망을 최소한 2030년까지 완성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노동안정성을 강화하고 노동유연성도 높이면)노동자는 해고에 대한 걱정을 덜고, 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할 수 있다”며 “노사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심각한 불평등과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법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인 ‘포용국가론’을 제시했다.

그는 “포용적 성장은 결코 최저임금 인상이 전부가 아니라 저소득층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고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 여파에 대해선 “최저임금 인상 과정에서 경제 전반을 세밀히 살피지 못한 점도 있다”며 “조금 더 가다듬고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