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식약처장 [식약청]
이의경 식약처장 [식약청]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규제개선을 통해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꼽히는 제약·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처장은 11일 오후 충북 오송 보건의료복합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국내에서 허가를 받은 제품(의약품)을 외국에 수출하려면 글로벌 자료를 새롭게 만든다는 말을 들었다"며 "아직 국내 인허가 제도가 글로벌 규정과 격차가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허가 제도는 국제표준과 어떤 갭이 있는지 좀 더 철두철미하게 비교분석해 우리나라 인허가 수준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올려놓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소득 3만불 진입과 기대수명의 증가로 건강한 삶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바이오 헬스 분야에 대한 혁신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현장에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한 규제혁신 요구가 있고, 지금이 아니면 안된다는 절박함과 비장함마저 있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식품과 의약품 안전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식품과 의약품 안전은 사회 안정의 근간"이라면서 "필수적으로 먹고 사용해야 하는 것에서 문제가 생기면 사람들은 항상 불안에 떨게 되고 사회 안전성이 무너진다"고 지적했다. 또 "안전을 소홀히 하고 가격을 낮춘 식품, 생활용품, 의약품 등의 안전문제는 주로 경제적 취약계층에게 전가되는 경향이 있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가 사회정책 분야 비전으로 제시한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에 적극 나서겠다고도 다짐했다.

그는 "우리는 남북 간 평화 분위기 조성이라는 중대한 변화와 함께 소득 양극화 심화와 고용지표의 악화, 고령화 현상 가속화 등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흔들릴 수 있는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며 "식약처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약처가 만드는 정책은 생산농가, 유통판매업자, 기업, 의료인, 소비자, 환자 등 수많은 이해 관계자와 얽히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면서 "정책을 수립할 때 다양한 의견을 듣고 현실성을 충분히 갖추되, 그 방향은 어디까지나 국민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고 혁신적 포용국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실천 방향을 제시했다.

또 "식품과 의약품은 국민이 일상 생활속에서 늘 접하는 제품이고, 사람 몸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균형감각을 갖춘 정책,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책으로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소통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 처장은 "현장과 소통의 폭을 넓혔으면 한다"며 "새로운 사회문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이해관계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결국 대화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업계, 소비자단체와의 협력은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시민단체, 안전한 식품과 의약품을 필요로 하는 국민들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대학에서 오래 일했기 때문에 권위의식이나 관료주의적 절차에 익숙한 사람이 아니다"면서 "누구와도 편하게 업무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