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현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3일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한다.

박 시장과 조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청사 6층 시장실에서 약 1시간 동안 면담을 갖는다. 면담 주제는 미세먼지 대책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시장과 조 장관은 환경부와 서울시가 추진 중인 미세먼지 정책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향후 협력 방안도 논의할 전망이다. 민간 차량 2부제 도입, 등급제 기반 차량 운행 제한 등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지난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중 미세먼지 전문가 T/F 3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뉴시스]

앞서 조 장관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미세먼지 정책을 언급했다. 조 장관은 차량 2부제 도입과 관련, "그간 차량 2부제가 시민의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문제 때문에 논쟁이 많았다. 효과 면에서도 논란이 있어 서울시가 한때 정책적 수단으로 쓰려다 접고 5등급제를 도입한 것"이라며 "5등급제를 제대로만 실시하면 2부제보다 효과는 3~4배 늘고, 단속 부담은 3분의 1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고 했다.

조 장관은 또 "현재 5등급제로만 저감을 하기엔 한계가 있어 지자체 조례를 통해 올해 말까지 전국적으로 보다 강도 높은 차량운행 제한을 해나갈 생각"이라며 "서울시를 제외하고는 차량운행을 제한할 수 있는 조례를 갖춘 지자체가 없는 만큼 환경부가 나서서 권고하겠다"고 서울시 사례를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