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국방부가 13일 2차 북미 정상회담 직전에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서 "완전히 복구됐다는 일부 보도는 과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방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을 대면으로 보고 받은 후 "외관상으로 복구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기능적으로도 복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된 2차 북미 정상회담 직전부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복귀 움직임이 있었음을 파악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외관상 복구는 맞다. 페인트 칠도 하고 지붕도 만들고 문짝도 달았다. 하지만 기능적 복구인지는 모른다"면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전에도 참관단이 현장을 방문하기 전에 외관상으로 복구를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 전에 복구가 됐으니 퍼포먼스나 시찰을 대비해서 외관을 복구한 것은 틀림없다"면서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동창리 미상리 발사장) 목적이 변질됐는지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방부는 북한이 동창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위성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과 관련해 "기능적인 복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현재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기능적인 복구가 된다고 해도 미사일을 발사하려면 상당한 사전 준비 절차가 있어야 해서 완전히 별개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완공하는 것과 거기서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준비를 완료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비유하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은 현재로선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일각에서 주장하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완전 복구는 최소한 현 시점에서는 매우 과장된 주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회담 전부터 결렬을 예상하고 미사일 발사 시설복구를 시작했다는 주장은 근거도 없고 논리적으로도 빈약한 말 그대로 주장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