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왕자 금강산 피격 사망사건 거론
자유한국당 "공직 후보자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의 자격도 미달"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박왕자씨 금강산 피격사망 사건을 '통과의례'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공직 후보자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의 자격도 미달"이라고 일갈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흘러나왔어도 온 국민이 분노했을 이 망언은 문재인 정권의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통해 세상에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2010년 한 매체에 기고한 '금강산 관광이 5년 먼저 시작했다면'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총격 사건으로 관광객이 사망하는 사건·사고들은 일찍 시작했어도 우리가 겪어야 할 통과의례였다"고 주장했다.

2011년 언론 인터뷰에서는 "남북 관계가 파탄난 것은 금강산 관광객 피격이나 천안함, 연평도 사건 때문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10·4 선언 불이행으로 남북 간의 신뢰가 약화되면서 우발적인 사건이 잇따라 터져 비롯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과 김연철 후보자는 북한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고, 그들의 역성을 들어주고, 그들의 잘못에 대해 눈을 감는 것이 통일의 길, 평화의 길이라는 확신에 차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꼬았다.

이어 "그들만의 평화대로 위에서 아무런 잘못 없는 가정주부가 금강산에서 북한군 총에 맞아 사망하든, 찬란한 청춘을 피워보지도 못한 46명 천안함 용사의 영혼이 서해를 떠돌든 아무런 장애물이 되지 못하는가 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인식 속에서는 이 모두가 통과의례이자 우발적 사건에 따른 개인의 불운일 뿐이란 말이냐"며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된다. 지금 당장 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