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없는 서울대만들기 공동행동 [뉴시스]
비정규직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84개 시민단체가 서울대에 비정규직 집단해고를 멈추라고 요구했다.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등은 18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서울대 비정규직 해고 중단 및 정규직화 요구 입장’을 밝혔다.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 직원 A 씨는 이날 “우리 기관은 2019년 현재 사업담당 실무진 14명 전원이 2년 계약직으로 구성돼 있다”며 “2013년 설립 이후 단 한건의 무기계약직도 없었다. 2017년 7월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 이후에도 단 한건의 전환 심사도 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본부 인사 교육과에 의하면 공헌단 사업은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2년마다 사람을 교체하고 있으며 지금도 해당 내용으로 채용 공고가 올라 있다”며 “이처럼 같은 사업을 유지하며 사람만 바꾸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대 언어교육원 한국어센터 소속 B 씨는 “2010년부터 서울대에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왔다. 그동안 학교는 나를 시간강사라고 했다”며 “아플 때는 대강료를 주며 대강을 부탁해야 했고, 강의 외 업무 수당도 없었다”고 전했다.

또 “부당함을 제기하면 근로자가 아니라서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는다고 했다. 그동안 학교는 근로기준법 기간제법 을 피하기 위해 기만적으로 나를 시간강사로 뒀다”며 “그러나 이미 고용노동부와 교육부에서는 나를 근로자로 인정했다. 행정 처리 문제로 시간강사로 남아있는 우리를 무기계약직으로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관악공동행동과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 청년민중당 등 84개 단체가 참여한 성명문도 발표했다.

이들은 “2017년 문제인 정부는 출범 직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며 공공부문 1단계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며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정부 가이드라인은 ‘권고’에 그쳤으며, 정규직 전환 심사 여부를 각 기관 자율에 맡기겠다며 책임지기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많은 공공기관들은 여러 꼼수를 동원해 정규직 전환을 최소화하고 있다. 서울대도 마찬가지”라며 “서울대는 각 단과대·연구소 등 자체기관에서 근무하는 기간제 노동자들을 해고의 수렁으로 몰아넣었다. 심지어 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조차 열지 않았다. 이제는 총장이 나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