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여가부 장관 [뉴시스]
진선미 여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범정부 성희롱·성폭력 및 디지털성범죄 근절 추진협의회(이하 성범죄 근절 추진협의회)가 18일 긴급 모여 대책 회의를 열었다.

최근 남성 그룹 빅뱅 전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가 사내이사로 있던 클럽 버닝썬에서 대두된 성폭력 의혹과 가수 정준영 등 연예인 등에 의한 불법 촬영 및 유포 사건, 권력 유착에 의한 성범죄 의혹이 줄지어 도마에 오르면서 긴급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소집된 자리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성범죄 근절 추진협의회 민간위원들과 긴급 협의회를 열고 "성폭력 근절 컨트롤타워로서, 범죄 피해로 고통받는 여성들이 2차 가해로 이중삼중으로 피해 받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하고 살펴나가겠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불법촬영과 유포에 대해 "명백한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놀이하듯 이뤄지고 있다"며 "심지어 약물을 이용해 여성을 무력화시키고 성범죄를 저지른다는건 여성을 인간으로 보지 않고 성적 대상화하는 그릇된 문화가 여전히 성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범람하는 2차 가해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진 장관은 "피해자에 대한 신상 털기, 억측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며, 포털 연관검색어와 추측성 언론보도를 통해 선정적으로 소비되고 있다"며 "제발 멈추고 신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진 장관은 "여가부는 피해자 보호에 힘쓰고, 최근 사건을 둘러싼 많은 의혹들이 명백히 밝혀지고 책임 있는 자에게는 상응하는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업해나가겠다"고 표명했다.

여성가족부는 민간위원 긴급 협의회에 이후 관계부처 간 실무협의회 및 14개 관계 부처 차관들로 구성된 정부위원 협의회를 연이어 연다. 2차 피해 방지 등을 위한 부처 간 공조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성범죄를 비롯한 성폭력 피해자들을 지원하겠다는 뜻도 거듭 밝혔다. 진 장관은 "도움 필요한 피해자들은 주저 말고 도움을 요청하시라"면서 "디지털성범죄피해자센터 등 기관을 통해 상담부터 소송까지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