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한 봄 날씨가 찾아온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 위로 파란 하늘이 보이고 있다.
포근한 봄 날씨가 찾아온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 위로 파란 하늘이 보이고 있다.

 

19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띠는 가운데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겠다.

기상청은 이날 이같이 말하면서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는 서해안과 내륙에 안개가 있어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또 강원영동과 전남(순천·광양), 경상도 일부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만큼 각종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겠다고 설명했다.

아침 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수원 1도, 춘천 -1도, 강릉 10도, 청주 4도, 대전 3도, 전주 4도, 광주 5도, 대구 5도, 부산 8도, 제주 9도 등으로 나타난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17도, 인천 14도, 수원 19도, 춘천 19도, 강릉 22도, 청주 20도, 대전 20도, 전주 19도, 광주 20도, 대구 21도, 부산 19도, 제주 16도 등으로 헤아려진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의 농도를 띨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서울·경기도·강원영서·세종·충북은 오전에, 수도권·충청권은 밤에 '나쁨' 수준일 수도 있겠다.

기상청은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체로 보통 수준이겠으나 오전에 일부 중부내륙에서는 대기 정체로 농도가 다소 높겠고, 밤에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농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2.5m로 일 것으로 헤아려진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오늘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이 높은 기간"이라며 "남해안과 서해안은 저지대 만조 시 침수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