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YG 대표. [사진=뉴시스]
양현석 YG 대표. [사진=뉴시스]

클럽 버닝썬 사건을 둘러싼 마약 혐의와 경찰 유학 의혹 등이 드러나면서 승리의 전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YG) 또한 그 불똥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YG가 버닝썬-승리 논란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은 주가를 통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YG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전 빅뱅 멤버 승리에 대한 경찰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주 17% 떨어졌다. 성접대 의혹 수사 착수 전날인 지난달 25일로 범위를 넓히면 24.8%로 급락세다.

YG 주가 하락은 빅뱅 멤버인 승리의 논란 영향도 컸지만 수장인 양현석 대표에 대한 커다란 불신이 투자자들로 하여금 등을 돌리게 했다는 게 업계 안팎의 중론이다. 다시 말해 YG 수장의 도덕적 해이(모럴 해저드)가 주 요인이었다는 얘기다.

이번 버닝썬 사고를 살펴보면 승리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양현석 대표는 직접 나서서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버닝썬 마약 유통 혐의와 경찰 유착 의혹이 불거졌을 때 양 대표는 승리와 관계없다고 강조했다. 그 뒤 한 언론보도를 통해 성접대를 암시하는 승리의 카톡 대화창이 공개되자 양 대표는 이를 조작된 가짜 카톡이라며 강경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하지만 경찰 수사가 진척될수록 마약 유통 혐의와 경찰 유착 의혹은 사실로 굳어지는 모습이고, 카톡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 대표의 신뢰도는 추락했다.

실제로 승리가 성매매 알선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지난 11일 YG 주가는 하루 만에 시가총액 1100억원이 증발했다. 양 대표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는 투자자들이 YG의 투자금을 회수한 것이다.

증권업에 종사하는 한 관계자는 18일 “양현석 대표의 모럴 해저드가 심각하다. YG를 향한 불안한 심리가 투자자들 저변에 깔리면서 투자금 회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가 진행되면서 승리 소유로 알려진 홍대 클럽의 실소유주가 양현석 대표였다는 점과 이 클럽을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탈세 의혹도 양 대표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데 일조했다.

YG의 논란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경찰 유착 정황들이 속속히 드러나면서 YG 소속 가수들의 과거 약물 논란들이 수면 위로 올라오는 것이다.

그동안 유독 약물과 연루돼 ‘약국’이라는 비아냥까지 들었던 YG다. 당시 사건들도 공권력과 YG 간의 유착이 있던 게 아니냐는 세간의 의심들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YG소속 2NE1 멤버였던 박봄의 ‘마약 밀반입 사건’이다. 2010년 박봄은 암테타민 82정을 밀수입한 일로 조사를 받았지만 검찰은 ‘입건유예’ 처분을 내렸다.

박봄의 '입건유예' 처분은 특이하고 이례적이라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정상참작할 만한 부분이 있어도 마약 사건의 경우 우선 입건은 해야 한다는 게 그 이유다.

조수연 변호사는 지난해 방송된 MBC PD수첩에서 "박봄 사건과 같은 이례적인 케이스는 없다"며 "반드시 입건해서, 피치 못할 사정이 있다고 해도 공판을 해서 최소한 집행유예 정도는 받게 하는 것이 정상적 처리"라고 말했다. 강용석 변호사도 논란이 불거졌던 2014년 JTBC 썰전에 출연해 "입건유예는 법률적 용어가 아니다. 들어본 적도 없을 만큼 특이한 케이스"라며 "윗선에서 분명히 봐줬다. 검사장이라도 혼자 결정하긴 힘든 사건"이라고 했다.

이 외에도 빅뱅 지드래곤은 2011년 일본의 한 클럽에서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초범이고 대마초 흡연량이 많지 않다는 이유로 기소유예 처분했다. 빅뱅 탑도 입대 전인 2016년 10월 전자액상 대마초를 3회씩 흡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탑은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만2000원을 선고받았다. 집행유예에 추징금이 1만원대 금액이라는 점이 당시 화제였다.

여기에 마약 관련 사건이 일어났던 시기에 YG 소속 가수가 법무부 홍보대사를 맡았던 사실은 유착 의혹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빅뱅은 2009년 법무부 법질서 홍보대사로 위촉됐고 투애니원은 2010년 법무부 홍보대사였다.

2010년 박봄 사건의 경우엔 김수창 전 제주지검장(당시 인천지검 차장검사),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당시 인천지검 검사장)이 수사라인이었던 점도 주목을 끈다.

김학의 전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이 무혐의 처분된 것을 두고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이 불거지면서 재수사 가능성이 높다. 이미 대검 진상조사단은 김 전 차관에게 소환을 통보한 바 있다.

이처럼 각종 논란에 휩싸인 YG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게 사정기관 안팎의 중론이다. YG는 승리와 계약해지를 통해 그의 개인적인 문제라며 선을 긋는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논란들이 모두 승리가 YG 소속 당시 일어났기에 YG-승리 관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다.

이런 가운데 버닝썬과 김학의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법무부 장관과 행안부 장관이 함께 책임지고 사건의 실체와 제기되는 여러 의혹을 낱낱이 규명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국민들의 의혹을 말끔히 씻어내라고 지시한 만큼 사정기관이 과거 YG 소속 가수들의 약물 논란 사건까지 살펴볼 볼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