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CI. [사진=뉴시스]
KT CI. [사진=뉴시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 특혜 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명박(MB) 정권 시절 KT핵심인사들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5일 검찰에 따르면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된 전 KT 임원 김모(63)씨는 검찰 조사에서 문제가 된 2012년 하반기 공개채용 당시 윗선의 지시를 받고 김 의원 딸을 특혜 채용했다고 인정했다. 그 시기 김 전 임원은 KT의 채용 총책임자였던 인재경영실장(전무)을 맡고 있었다.

검찰은 김 의원과 김씨가 직접 만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김 의원과 접촉한 KT 윗선이 누구였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문제는 김씨가 이석채 전 KT 회장이 외부에서 데려온 영입인사라는 점이다. KT새노조 이해관 대변인은 14일 “김씨는 KT 출신이 아니라 이석채 회장이 데려온 낙하산인사”라고 밝혔다. 김씨는 이 회장과 경복고 동문이다. ‘경복고 라인’은 이 회장의 KT 안에서 중요 의사 결정에 영향을 줬다.

김씨의 직속상관이 서모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이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서 전 사장은 이 회장의 핵심참모로 분류된다. 서 전 사장은 이 전 회장 시절 KT 내부 범 영포라인 핵심 실세였다.

서 전 사장은 이 전 회장 취임 직후인 2009년 2월 전무로 승진했고, 3개월 만에 부사장에 오른 뒤 그 다음해 1월 홈 고객 부문 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승승장구했다. 2012년 8월에는 KT의 유무선 영업과 고객 관리를 총괄하는 홈고객부문 부문장으로 옮겼다.

검찰의 수사선상에 서 전 사장을 거쳐 이 전 회장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건 이 때문이다.

이럴 경우 KT내 이명박 정권 낙하산 논란을 겪었던 핵심인사로 갈 수 밖에 없다는 게 사정기관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 전 회장은 이명박 정권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전 회장 최측근인 서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증거인멸 통신수단으로 쓰인 차명폰(대포폰) 개설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 전 사장은 2010년 7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부탁을 받고 KT 대리점 사장의 자녀 명의로 대포폰을 만들어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을 통해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의원도 비박(비박근혜)계로 친이(친이명박)계에 가깝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중론이다. 김 의원은 2010년부터 2012년 KT 관련 상임위원회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