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줄기세포 배양 기술 스멉셀 적용
카티스템 일본 임상 신청 예정

메디포스트, 차세대 줄기세포 배양 기술 스멉셀 적용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치료제 연구 (사진제공=메디포스트 제공)
메디포스트, 차세대 줄기세포 배양 기술 스멉셀 적용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치료제 연구 (사진제공=메디포스트 제공)

[일요서울ㅣ광주 임명순 기자]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식약처에 스멉셀 기술을 이용한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치료제 (SMUP-IA-01)의 임상 1상을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멉셀은 메디포스트㈜가 독자 개발한 차세대 줄기세포 배양 기술로, 이를 활용하면 세포의 증식, 생존 및 회수율 등 줄기세포능이 좋은 세포들을 대량 생산해 각종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디포스트㈜는 이와 관련해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간엽줄기세포의 배양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본 발명의 배양 방법에 따라 배양시 간엽줄기세포의 증식이 촉진되므로, 적은 횟수의 계대배양으로 많은 수의 간엽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세포치료제는 폐질환 치료; 폐질환에 의한 염증 억제 또는 치료; 폐조직 재생; 및 폐조직 섬유증 억제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에 유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며, 폐질환에 의한 염증반응 및 섬유증(fibrosis)을 억제하거나 호전시킬 수 있다.

이번에 임상을 신청한 주사형 무릎 골관절염치료제는 K&L grade 2~3 단계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통증 완화 및 염증 억제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스멉셀 기술개발과 주사형 골관절염치료제의 개발은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부가 공동 주관 하는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져 왔다.

한편, 메디포스트㈜는 최근 일본 PMDA 측과 무릎 연골재생치료제 카티스템®의 일본 임상에 대한 미팅 마무리 단계를 진행중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일본 임상을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카티스템은 메디포스트에서 개발한 줄기세포 치료제로 , 세계에서 최초로 상품 승인된 관절염 치료제로 안전성과 거부감이 거의 없고, 완치율이 무척 높은 치료제로 현재 줄기세포 치료제로 전세계에서 1만병 이상 가장 많이 팔린 타가제품 치료제이면, 히딩크와 중동 왕족이  완치되어  유명해진 치료제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