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은 22일 오전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 대표가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묘비를 보고 있다.
제4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은 22일 오전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 대표가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묘비를 보고 있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22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메시지만 전달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 등 북한의 도발에 맞서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날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다를 지키며 산화했지만 바다와 함께 영원히 기억될 젊은 용사들의 이름을 떠올려본다”고 밝혔다.

그는 “평화의 바다가 용사들의 희생 위에 있다는 것을 가슴에 깊이 새기겠다”라며 “제2연평해전의 영웅 윤영하 소령과 다섯 장병들, 천안함 46용사와 연평도 폭격으로 전사한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우리의 소중한 아들들을 깊이 추모한다. 모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영웅들”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오늘 대구로 가는 길, 마음 한 쪽은 서해로 향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국경제투어 7번째 일정으로 대구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그 어떤 도발도 용서할 수 없으며 힘에는 힘으로 더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며 “그러나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 어떤 순간에도 생명의 소중함을 잊지 않겠다”며 “평화의 바다가 용사들의 희생 위에 있다는 것을 가슴에 깊이 새기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는 정경두 국방장관, 피우진 보훈처장,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한미연합사령관이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것은 작년 빈센트 브룩스 전 사령관에 이어 두 번째다. 전사자 유가족과 참전 장병, 전사자 출신 모교 학생, 각계 대표, 보훈단체 회원, 일반 시민 등 7000여명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윤호중 사무총장, 안규백 의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이종명⋅신보라 의원, 바른래당 유승민⋅유의동⋅지상욱 의원 등이 참석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불참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도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다”며 “왜 그렇겠나. 결국 북한 눈치 보기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