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남북 개성 공동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남북 개성 공동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북한이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돌연 철수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통보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남북은 작년 6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개성공단에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설치키로 합의했다. 이후 지난해 9월 14일 정식으로 연락사무소를 열고 가동에 들어갔다. 초대 소장은 우리 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한은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맡았다. 그러나 전 부위원장은 내부 사정을 이유로 지난달 1일 이후 소장 회의에 나오지 않았다.

북측은 또한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돌연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함에 따라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의 ‘위장 평화쇼’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지난달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선 북한이 영변 외에도 곳곳에 우라늄 농축 시설을 숨겨둔 것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회담이 결렬됐다는 게 국제사회의 중론이었지만 이후 북측은 오히려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였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5일 "깡패 같은 미국의 태도 때문에 상황이 위험하게 됐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한다"며 "우리는 어떤 형태로든 미국과 타협할 생각이 없으며, 이런 종류의 협상을 하고 싶지도, 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는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뤘다”며 국제사회와는 동떨어진 반응을 보였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궤도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은 중재자 역할에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에도 북측이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했던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여정은 다시금 긴 냉각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