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자택 수리비 하도급업체에 전가…잇속 챙겼나

정우건설산업 홈페이지 캡처.
정우건설산업 홈페이지 캡처.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개인 폭행에서 시작된 버닝썬 사건이 경찰과의 유착으로 비화되고 있다. 윤 모 총경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고 관련자들의 구속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 지역에서도 기업과 검찰·경찰의 유착이 의심되는 일이 발생했다. 인천 시공능력 1위 건설업체 정우건설산업이 하도급업체를 통해 인천 전 고위공직자 2명에게 원가 수준의 자택 내부 수리를 알선하는 등 부당 이득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우건설산업과 업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 B검사와 전직 C경찰이 이를 통해 이득을 본 금액은 약 2000여만 원으로 추정된다. 이혁재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이순재 정우건설산업 대표와 B검사, C경찰 등을 상대로 인천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로비 의혹 업체, 공직자들과 업무 연관성 있어
버닝썬 경찰 유착사건 떠올라…공직사회 ‘흔들’

정우건설산업의 A하도급업체는 2017년 3~4월 B검사와 전직 C경찰의 자택 내부 수리 공사를 원가 수준으로 계약하고 공사를 진행했다.

일요서울이 입수한 고발장에 따르면 정우건설산업은 A업체 측에 다운계약(계약서에 실제 거래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적는 이중계약) 방식으로 B검사와 C경찰의 공사비 차액을 대납하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A업체는 공사 대금을 받지 못했다.

A업체의 주장이 신빙성을 갖추게 된 것은 자택 내부 공사 과정에서 견적서를 집수리 당사자들인 B검사와 C경찰이 아닌 정우건설산업과 메일로 주고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A업체는 공사비 차액을 지급해 달라는 내용증명을 지난해 10월 정우건설산업에 보내기도 했다.

공사 당시 B검사와 C경찰은 인천지방검찰청과 인천남동경찰서에 각각 재직 중이었다. B검사와 C경찰이 원가 수준으로 집수리를 받아 이득을 본 금액은 약 2000여만 원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정우건설산업으로부터 집수리 편의를 제공받은 두 공직자가 해당 업체와 업무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지금은 모 고등검찰청으로 자리를 옮긴 B검사는 정우건설산업이 사기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의 담당 검사였다. 정우건설산업으로부터 철근공사 관련 하도급을 받은 D업체가 추가 공사비용 문제로 정우건설과 갈등을 빚다 정우건설을 사기 혐의로 고소한 사건이다. 해당 사건은 불기소 처리됐다.

이혁재 정의당 위원장, 인천지검에 고발장 접수

이혁재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은 지난 15일 인천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 위원장은 이순재 정우건설산업 대표의 범죄 의혹에 대해 “피고발인 이순재는 정우건설산업 대표이사로서 당시 사기혐의로 피고소된 사건의 담당검사인 B검사의 자택 수리 공사를 하도급 거래업체인 A업체를 동원해 원가 수준으로 제공했다”고 밝혔다.

B검사와 C경찰에 대해서는 “정우건설산업과 하도급 거래 관계에 있는 A업체로부터 건설원가 수준으로 자택 수리 공사를 제공받아 부당한 이득을 취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수사를 통해 공직자와 기업 간의 불법적인 결탁이 근절되고 사회정의가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 “범죄 혐의 성실 수사 및 처벌 촉구”
사측 “공사비 지급 사항, 관여 안했다” 부인

이와 관련 정우 측은 “창사 후 현재까지 건축물 착공식 및 분양 시 축하 화환 대신 백미를 기부 받아 지역주민에게 전달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 회사의 최우선 경영방침은 원칙에 입각한 업무 처리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직자들에게 로비를 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과 무관하다. 중견 전문건설업체로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공사사항에 대한 의문사항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을 잘 할 수 있는 업체를 소개해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 취지에서 단순히 전문 업체를 소개만 해주었을 뿐 공사비 지급 사항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