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6일 “선거 개혁과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법안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여부는 민주당에 달려있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을 위한 검찰 개혁이 될 수 있게 바른미래당의 균형잡힌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수처가 검찰 위에 또 다른 강력한 권력기관, 소위 옥상옥이 되면 안 된다. 검찰 개혁은커녕 제왕적 대통령 권한을 더 강하게 해서도 안 된다”며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법안은 이를 방지하고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국민을 위한 공수처 개혁 방안”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이 주장하고 있는 것들을 최대한 반영해서 빠른 시일 내 합의가 도출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진일보한 발언”이라며 “그 진정성이 끝까지 인정돼 바른미래당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는 입장을 제대로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라며 “국민 앞에서 합의한 약속을 버려놓고 이제 와서 전혀 다른 안으로 새롭게 시작하자고 하는 것은 모순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가 제시한 의원정수 270명에 대해 지역구를 몇 명, 비례대표 몇 명으로 어떻게 배분할 지 등을 명확히 밝혀라”라며 “한국당이 현실적인 대안을 갖고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