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올해 바이오분야에서 3조원이 넘는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R&D)에 800억원을 투자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27일 경기도 수원 'CJ 블로썸파크(Blossom Park)'에서 바이오 사업과 관련한 'R&D 토크' 행사를 열고 이 같은 사업계획을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바이오 R&D분야에 약 8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투자 규모인 530억원에 비해 50% 이상 늘린 액수다.

바이오사업 분야는 크게 레드·화이트·그린 바이오 등 세 분야로 구분된다. 레드 바이오(Red Biotech)는 바이오 제약사업(의약기술)을, 화이트 바이오(White Biotech)는 바이오 에너지와 바이오 공정, 환경친화적인 소재를 말한다.

CJ제일제당이 주력하고 있는 그린 바이오(Green Biotech)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대량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들어내는 분야다.

CJ제일제당 외에 독일의 에보닉, 일본의 아지노모토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김소영 CJ제일제당 바이오기술연구소장(부사장)은 "CJ제일제당은 국내 독보적 1위 식품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린 바이오, 특히 사료용 아미노산 분야에서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유한 기업"이라며 "현재 친환경 바이오 시장 규모는 약 50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