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찰서 [뉴시스]
충북경찰서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경찰이 괴산군청 인터넷 자유게시판에 게시된 공무원의 뇌물수수 의혹을 밝혀내고자 내사에 돌입한 가운데 이 사건이 향후 수사로 확대될 경우 어떻게 진행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0일 전날 글을 작성한 민중당 청주지역위원장 이모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공무원에게 돈을 건넨 과정 등을 조사했다고 전했다.

이 씨는 수사에 협조할 목적으로 자신이 운영한 업체의 사업자 등록증과 공무원에게 제공하려던 돈을 인출한 은행 계좌 사본, 인감 등을 제출하겠다고 알렸다.

그는 지난 21일 군청 자유게시판에 "소각장 공사와 관련해 공무원에게 돈을 줬다"며 폭로를 터뜨렸다. 이 공무원을 만난 계기부터 뇌물과 향응을 제공한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특정해 20여차례 글을 게재했다. 

소각장은 '괴산 광역 생활쓰레기 소각시설'을 지칭한다. 괴산읍 능촌리 일원 7000㎡의 터에 들어선 소각시설은 2015년께 군 환경수도사업소가 발주했다. 국비, 도비 등 사업비 158억 원이 투자됐다.

내사에 착수한 경찰은 이 씨가 공무원에게 뇌물을 제공했다고 구체적으로 말한 만큼 소각장 공사 전반에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 소각장 설계, 관급자재 구매, 수의계약 내역 등 공사 관련 서류 일체를 괴산군에서 넘겨받는 대로 꼼꼼히 조사를 벌인다는 입장이다.

이 씨는 청주 한 업체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며, 관공서 수의계약 공사를 전담한 인물로 전해졌다.

A씨가 2년 전 환경수도사업소장으로 근무할 당시 3억 원 상당의 소각장 부분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얻어내기 위해 접근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군은 공사를 공개 경쟁입찰로 실시했다.

A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이 씨와 한 두 번 만나 식사를 하고 술을 마셨지만 금품은 받지 않았다"며 "이 씨가 요구한 1000만 원을 주지 않자 앙심을 품고 자유게시판에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반론했다.

이에 대해 이 씨는 "공무원을 20년 알고 지냈고 2017년 환경수도사업소장으로 발령났을 때 일감을 받기 위해 5만 원권 1000만 원을 은행에서 찾아 청주의 한 음식점에서 전달했다"며 "가정 형편이 어렵고 삶이 힘들어 얼마 전 공무원을 찾아가 1000만 원을 되돌려 달라고 요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뇌물로 건넨 돈을 공무원이 받지 않았다고 주장해 기억을 상기시켜주려고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이 씨를 명예훼손, 공갈미수 혐의로 고소해 경찰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