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현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현 서울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박원순 시장은 31일 서울시는 청년정책 기획을 위한 예산으로 500억 원 가량을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서울시 청년자치정부 출범식에 자리해 "청년 창업, 주택정책을 포함하면 3200억 원이 넘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청년시민위원을 비롯한 시민 등 1000여명이 함께 했다. 

서울시 청년자치정부는 전국 최초로 정책의제 발굴·제안부터 예산 편성까지 서울 시정 전반에 아울러 다양한 해법을 내놓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다.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시민 참여기구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서울청년시민회의)'와 정책을 집행하는 행정조직 '청년청'으로 꾸려졌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열렸던 서울청년의회가 서울청년시민회의로 이름을 바꾸고, 그 역할을 강화했다. 또 매년 1회 개최됐던 서울청년의회가 연 4회 서울청년시민회의로 상설화됐다. 정책제안을 넘어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것까지 권한 범위도 넓어졌다. 

청년청은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시 행정조직이다. 지난 1월 1일 조직개편을 통해 서울시장 직속기구로 세워졌다. 

박 시장은 이날 위촉식에서 청년시민위원 1인에게 위촉장을 대표로 수여하고 청년시민위원 989명을 위촉했다. 이날 행사는 '(청년시민의) 결재를 바랍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박 시장은 "(서울시 청년예산에) 여러분들이 직접 제안하고, 또 감시하고 또 직접 검증해주시길 바란다"며 "청년세대에게 서울시 권한과 역할을 이양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 시민 여러분들이 직접 주체가 되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정하고 해결하도록 체계를 정비했다"며 "예산을 짜는 일까지 포함했다. 청년시민여러분 이제 행동해라. 결정해라. 제가 책임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청년자치정부 출범은 자신에게 자치와 분권이라고 거듭 말했다.

박 시장은 "청년자치정부는 자치와 분권"이라며 "청년자치정부는 새로운 민주주의 정부 2.0이자 청년자치정부는 경험과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수련의 기회"라고 언급했다. 

또 "청년을 믿고 신뢰할 때 새로운 미래를 이야기 할 수 있다"며 "우리는 청년을 믿어야 한다. 우리는 청년을 신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년시민위원들은 박 시장에게 첫 결재안건으로 '청년자치정부 출범안'을 내놨다. 

청년위원들은 박 시장의 요청을 결재한다는 의미를 포함해 '청년 시민이 더 나은 미래를 결재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피켓을 드는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출범식 이후에는 올해 서울청년시민회의 활동 과제를 채택하는 1회 서울청년시민회의가 열린다. 청년자치정부 출범식에 앞서 청년시민위원에게 복지·안전망, 건강, 도시·주거, 일자리·경제 등 활동 분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청년정책 작은박람회'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