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이종혁 기자] LG화학이 기존 4개 사업본부, 1개 사업 부문을 4개 사업본부 체제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의 사업조직은 기존 ▲기초소재 ▲전지 ▲정보전자소재 ▲생명과학 사업본부 및 재료 사업부문에서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생명과학사업본부로 개편됐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첨단소재 사업본부의 신설이다.

첨단소재 사업본부는 고기능 소재 분야에서 고객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보다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정보전자소재 사업본부 및 재료 사업부문, 석유화학 사업본부 내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를 통합해 출범했다.

특히 고객 밀착 대응력을 높이고 사업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해 초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기존의 제품 중심 조직을 미래시장과 고객의 관점에서 △자동차소재 △IT소재 △산업소재의 3개 사업부로 재편한 것이 특징이다.

자동차소재 사업부는 EP사업을 중심으로 자동차 관련 고강도 경량화 소재 사업을 선도하고 IT소재 사업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변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을 선점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소재 사업부는 고성장이 예상되는 양극재를 비롯해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산업용 소재 사업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이외에도 본부 내 상품기획 기능을 확대해 철저히 고객 관점의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 원재료부터 각 영역의 합성 및 가공기술 등을 결합하여 LG화학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초대 사업본부장은 기존 정보전자소재 사업본부장 유지영 부사장이 맡는다. 첨단소재 사업본부의 매출 규모는 2018년 연간 기준으로 약 4.7조원 수준이다.

신학철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소재 분야에서도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며 이는 또 다른 성장의 기회”라며 “첨단소재 사업본부를 석유화학, 전지 사업에 이어 제3의 성장축으로 적극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모든 사업 구조 및 일하는 방식을 고객과 시장 중심으로 바꿔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