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과 관련해 “관련 부서와 논의해서 4월 이내에 (추경 편성안을) 국회에서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 경제의 하방 여건 때문에 추경 편성을 권고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정책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며 “선박 수주가 늘어나고 군산 GM공장이 매각되는 등 경기 회복의 불씨가 되살아나고 있는 것은 다행이지만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용위기, 산업위기 등 경제 상황 어렵다”며 “현재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위기지역 지정 여부를 곧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서는 “추경과 관련해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새롭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었다”며 “올해 시작하는 게 맞다고 본다. 내년까지 기다리지 않고 올해부터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항 지진 피해 대책과 관련해서는 “당정협의를 통해 지역경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당장 특별 조치되는 사안은 더 빠르고 강력하게 추진하겠다. 지역과 소통하면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여러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3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서는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단기간 확대 등은 야당도 요구했던 내용들이다.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은 민주주의의 성숙을 위해 절실하다”면서 민생·개혁법안 처리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