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국무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국무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달 29일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검증된 비핵화(FFVD)’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공동 노력키로 했다고 미 국무부가 1일(현지시간) 밝혔다.

로버트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이날 국무부 홈페이지에 게재한 보도자료에서 “두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최종 목표인 FFVD를 달성하기 위한 조율된 노력(coordinated efforts)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또 “북한에 대한 비핵화 논의에 대해 한미 양국 간의 최근 상황을 서로 공유했다”고 언급하면서 “한미 동맹의 지속적인 힘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장관은 또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 남방정책, 한·미·일 3국간 협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의 회담 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협상의 재개”라며 한미 간 대북 정책 관련 지향점이 일치한다는 것을 재차 확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