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사법개혁 특별위원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박영선 사개특위 위원장이 위원장을 사임한 후 사개특위를 떠나고 있다.
뉴시스

야권에서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2일 오후 국회에 두 후보자를 포함해 진영 행정안전부 등 3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보고서를 오는 7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열흘 이내의 기한을 정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지만, 주말을 포함해 5일의 기간을 지정한 것에는 방미 전 2기 내각 구성을 완비하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낙마한 후보자를 포함해 전·현직 장관들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비교해봤을 때 평균적으로 문 대통령은 5일가량의 기한을 주며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해왔다.

지금까지의 내각 구성 당시 문 대통령은 국회에 홍남기 기획재정부(3일)·조명래 환경부(9일)·유은혜 교육부(3일)·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5일)·강경화 외교부(2일)·송영무 국방부(6일)·조대엽 고용노동부(6일)·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4일)·정현백 여성가족부(5일)·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5일)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바 있다.

여야는 오는 4일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진영 후보자에 대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2일 오전에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문성혁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앞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했다.

그러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는 김연철·박영선 후보자에 대해서는 낙마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두 명의 후보자에 대해선 임명 강행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내주 한미 정상회담과 함께 맞물려 시작되는 비핵화 외교전 돌입에 앞서 금주 국내 현안을 최대한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의 초청으로 오는10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 방미 일정 전 임명하는 수순으로 가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이는 청문 정국에서 불거진 부동산 투기 논란 및 인사 검증 실패 등의 잇단 파문과도 무관치 않다. 김의겸 대변인의 자진 사퇴, 조동호·최정호 장관 후보자의 낙마 등 연이은 인사 문제가 부각되면서 인사 참사의 후폭풍을 잠재우겠다는 뜻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재송부 마감 시한인 7일이 지나면, 8일엔 임명식을 가질 예정이다. 오는 9일 2기 내각 신임 장관들이 참석하는 이른바 상견례 성격의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다만, 야당의 반발에도 김연철·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향후 정국 경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한 장관급 인사는 10명으로 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보고서 채택 없이 8명의 장관급 인사를 임명한 바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등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