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주년 4·3 추념식 [뉴시스]
제71주년 4·3 추념식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민갑룡 경찰청장이 ‘제주 4·3 사건’과 관련해 “무고하게 희생된 영전 앞에 머리 숙여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추모했다. 이 사건 관련 행사에 현직 경찰 수장이 참석해 희생자들에게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 청장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주 일흔한 번째 4·3’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극적인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우리 경찰의 행위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하면서 다시는 이런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민주, 인권, 민생 경찰로 거듭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4·3 사건에 대한 경찰의 재평가 작업이 이뤄질 것인가’ 질문에는 “지금 정부, 국회에서 법에 따라 여러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법적인 과정을 통해 하루 빨리 진실이 밝혀지고 화해와 상생의 희망을 피워내길 고대한다”고 전했다.

또 ‘경찰이 양민학살에 참여했다는 것을 인정한다는 건지’에 대해서는 “진실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기 때문에 밝혀진 사실에 따라 경찰도 인정할 사실이 있다면 인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애도 표현을 사과로 받아들여도 되느냐’고 묻자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에게는 분명히 사죄를 드려야 하는 것”이라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민 청장은 이날 행사장에 오전 10시50분께 도착해 방명록을 작성했다. 그는 방명록에 ‘4·3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모든 분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는 등의 내용을 작성했다.

또한 행사 중간 4·3 사건 희생자들에 대한 헌화를 했다. 다만 연단에 올라 별도로 발언하지는 않았다.

‘4·3 사건’은 1947년 3·1절 군중을 향한 경찰의 발포를 시작으로 1948년 4월 3일을 포함, 1954년 9월21일 한라산 통행금지령이 해제될 때까지 7년 7개월간 제주 전역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군·경 진압 과정에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한 사건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