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 [사진=뉴시스]

KB국민은행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서울 흑석동 상가 주택 매입 자금 대출을 위해 관련 서류를 조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은행이 김 전 대변인이 구입한 상가 건물에 존재하지 않는 점포 6개를 서류에 허위로 추가해 대출액을 부풀려 산정했다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3일 “국민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 전 대변인의) 2층 상가 건물에는 점포 10개가 입주 가능한 것으로 돼 있고, 이에 근거해 월 525만원의 임대료 수입이 산정됐다”며 “하지만 일반 건축물대장을 확인하니 이 건물 1층에는 점포 3개, 2층에는 점포 1개가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이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본건 대출 실행 시 실제 연간 임대소득 환산 금액을 약 6507만원으로 산출했다. 이는 실제 임대료를 받고 있는 점포 4개에서 들어오는 연간 임대수익을 3408만원으로 보고, 여기에 빈 점포 6개에서 나올 것으로 추정되는 임대료 3099만원을 합산한 것이다.

김 의원은 “전문가로부터 이 건물에 상가 10개가 입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이(국민은행 서류 조작)는 1.48의 RTI(부동산임대업 이자상환비율) 비율을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출서류조작이나 은행 부실심사가 권력형 특혜 비리가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며 "은행이 이 일대 재개발을 기대하고 김 전 대변인과 함께 투기를 공모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출을 담당했던 지점장이 김 전 대변인과 고교동문이란 점이 이러한 의심을 더 강하게 하고 있다"며 "보다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고, 미흡할 경우 금융감독원 통해 부실대출에 대해 검사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지는 국민은행 측에 이에 대한 입장을 들으려 연락했으나 은행 측으로부터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