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창원·성산선거구 여영국(왼쪽) 당선인 통영·고성 선거구 자유한국당 정점식(오른쪽) 당선인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창원·성산선거구 여영국(왼쪽) 당선인 통영·고성 선거구 자유한국당 정점식(오른쪽) 당선인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결과와 관련해 여야는 상반된 평가를 했다. 후보 단일화로 창원 성산에서 극적인 역전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보궐선거의 승자는 국민”라며 선거 결과에 의미를 부여한 반면 이곳에서 접전을 벌였던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엄중한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4일 완료된 창원 성산 개표 결과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45.75%의 득표율을 얻어 45.21%를 기록한 한국당 강기윤 후보에 0.54% 포인트 차로 힘겹게 승리했다.

통영·고성에서는 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59.47%의 득표율을 기록해 35.99%의 표를 가져가는 데 그친 민주당 양문석 후보를 여유 있게 이겼다.

통영·고성의 경우 처음부터 한국당의 압승이 예상됐던 곳이지만 창원 성산은 예상 밖 접전이 벌어졌다. 노동운동이 활발해 진보정치 1번지로 불라는 곳이어서 정의당의 승리가 점쳐졌으나 개표 시작 후 내내 한국당 후보가 앞서다 막판에서야 정의당 후보가 가까스로 역전에 성공했다.

여야가 자기에게 유리한 제각각의 해석을 내놓은 것도 이 부분 때문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선거 결과가 나온 뒤 입장문을 통해 “이번 선거의 민심을 받들어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에 더욱 매진하겠다”며 “보궐선거에 최선을 다한 우리 당의 모든 후보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과는 민주당과 정의당 공동의 승리이자 창원 성산의 미래를 선택한 시민 모두의 승리”라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 개혁을 바라는 창원 시민들의 열망을 받들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통영·고성 선거 결과와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불모지에 가까운 지역에서 큰 성과를 남겼다”며 “아쉽게 당선되지는 못했으나 변화를 바라는 민심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창원 성산 보궐선거의 승자는 국민”이라며 “국민들은 힘을 합쳐 자유한국당을 이겨달라 명령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 강한 교섭단체로 정체중인 개혁입법과 선거제 개혁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선거 상황실에서 개표 결과를 지켜본 뒤 기자들과 만나 “압도적으로 이겼고 또 다른 한 선거구에서는 매우 어렵다고 한 상황에서 출발했지만 마지막까지 박빙의 승부를 겨뤘다”며 “국민들께서 지금 이 정부에 대해 엄중한 심판을 하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당에 무너져가는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회복하라는 숙제를 주셨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선거 결과에서 나타난 국민 뜻을 잘 받들어 뜻에 어긋남이 없도록 힘을 모아 반드시 다음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창원 성산은 굉장히 어려운 지역이다. 그나마 선전해 국민들 민심을 알게 된 선거였다”라며 “새로운 체제에 들어서면서 이 정도면 선전했다고 생각한다. 더욱 분발하고 노력해서 국민들 마음을 더 잘 읽는 한국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창원 성산에 후보를 냈지만 패배한 바른미래당은 대안세력으로의 성장을 다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녹록지 않은 선거 환경이었지만 ‘제발 좀 먹고살게 해달라’는 창원 시민의 절규를 외면할 수 없었다. 수구보수와 강성노조의 대립 속에 외면당한 창원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었다”며 “어려운 길이었지만 가야 할 길이기에 바른미래당이 나선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선거를 통해 민생과 경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바른미래당 가치가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며 “정치의 희망, 국민의 희망이라는 대안세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민주평화당은 기초의원 보궐선거에서 최명철 후보가 전북 전주 라 선거구에서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것에 대해 “호남 민심이 평화당에 있음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창원에서 정의당 단일화 후보가 신승했을 뿐 대패했다.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개혁연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한 뒤 “한국당이 얻은 승리는 잘해서가 아니라 정부 여당이 못해서 얻은 반사이익이다. 국민의 탄핵을 잊어버리고 반개혁을 고집한다면 다음 심판은 또다시 한국당이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