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최서율 기자] SK(주) C&C는 산업별 시스템 구축·운영 노하우를 담은 기업용 챗봇 솔루션 ‘에이아이에스(AIS, Aibril Intelligent Studio)’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에이아이에스는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학습해 기업의 다양한 업무 지원 역할을 수행하며 RPA(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를 돕는다.

RPA(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는 기업의 재무, 회계, 구매, 고객 관리 등에서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여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RPA를 활용하면 경영 전반의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에이아이에스는 기업들의 기존 시스템 데이터와 연동해 서비스별 질문군을 자동으로 분류한다. 에이아이에스는 수많은 질문 중에서 유사도가 높은 문장을 묶어 대화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분석한다. 이 과정을 통해 에이아이에스는 스스로 질문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길게는 1년 이상 걸리는 데이터 분석 등 단순 반복 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게 된 셈이다.

다수의 관리자 및 운영자가 시스템 개발과 운영 과정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빠른 개발과 서비스 현행화도 이뤄진다.

SK C&C는 “에이아이에스는 고객들이 원하는 다양한 업무 지원 영역의 챗봇을 좀 더 빠르게 구축하고 관리한다”며 “대고객 서비스용 챗봇은 물론 기업 내 사내 매뉴얼을 대신할 검색 챗봇 등 RPA를 돕는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