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뉴시스]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한국행에 나선 탈북민들이 지난 1일 외교부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베트남에서 체포돼 중국으로 추방됐다는 보도와 관련, 외교부는 4일 “강제 북송금지를 요청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는 관련 사안을 인지하는 대로 주재국 관련 당국을 접촉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강제 북송금지를 요청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왔다”고 보도 내용을 인정하지 않았다.

앞서 한 언론은 한국행에 나선 탈북민 6명이 중국 국경을 넘어 지난 1일 베트남 중북부 하띤 지역에 진입했지만 검문소에서 군인들에게 발각돼 3명은 도망치고 3명은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체포된 3명은 3일 오전 중국으로 추방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가족과 북한인권단체 관계자들이 체포 직후 우리 정부에 구조 요청을 했지만 외교부는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하다 추방을 막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해외체류 탈북민들이 강제 북송되지 않고 희망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탈북민 관련 세부 내용은 탈북민의 신변안전과 주재국과의 외교관계 등을 고려해 일일이 밝힐 수 없는 사정임을 양해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