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2번 열리는 재테크 강좌에는 많은 회원들이 참석해 정보를 나눈다.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이하 재독)은 포털사이트 다음의 재테크 카페다. 미래의 경제적 자유를 보장하는 비법을 알려준다는 슬로건으로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재독(http://cafe.daum.net/MAIL)”은 다음 카페에 화제가 집중되고 있는 재테크 커뮤니티 이름으로 카페도 국내 최고 재테크 커뮤니티로 자리 잡았다. 회원 수 21만명, 주간 카페 방문자 수만도 1만명이 넘는다. 다음 재테크 카페 중 상위 톱3에 들 정도다. 경제·금융·재테크 부문에선 독보적인 존재다. ‘재독’보다 순위가 높은 다른 카페들은 대부분 방송, 연예, 오락, 팬클럽 등인 것을 감안하면 이 카페의 위상을 짐작해볼 수 있다.

요즘 몸으로 느끼는 체감경기는 갈수록 힘들다. 평생에 걸쳐 꿈이 된 내 집 장만은 멀리 잡을 수 없는 신기루처럼 여겨진다. 이처럼 경제가 불안한 가운데 재테크 열풍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나 누구도 어떻게 시작해서 대처하고, 행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제공해주지는 않는다.


‘인터넷 카페 가입만으로도 부자?’

이 카페의 운영진들은 재테크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독하고 절실하게 재테크 마인드로 무장하고,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차근차근 실천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독하게 재테크를 할 마음이 있는가? 그렇다면 ‘재독’은 당신에게 미래의 경제적 자유를 보장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이 카페는 대한민국 20만 재테커들의 경험과 재테크 정보 그리고 이것들을 쉽게 전달하려는 노력이 결집돼 있다.

‘재독’의 특징은 재테크의 입문 과정인 마인드 형성부터 각종 주식, 펀드, 보험, 부동산까지에 대한 살아있는 정수를 담고 있으며 실전 재테크 포트폴리오 생성과정까지 단계별로 총망라해 놓았다.

‘재독’은 부자로의 로드맵으로 집약된 각종 재테크수단의 보물
창고라 표현할 수 있다. 그 이유는 20만 회원의 경험과 주식, 펀드, 보험, 대출, 부동산 각 분야의 우수한 전문가들의 상담경험과 비법을 기초로 제작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이 카페는 정식으로 오픈한지 불과 1여년 만에 다음포털 재테크분야 순위권에 랭크하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카페에는 주식부터 부동산까지 각종 재테크 분야의 다수의 전문가들이 포진하고 있다. 이런 전문가의 활동과 정제된 정보 덕분에 현재 21여만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하루에 평균 200명이 넘는 가입자를 기록하고 것도 인기를 보여주는 예다. 특히 이 카페가 개최하는 오프라인 세미나는 월 2회, 토요일 저녁시간에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자리가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재독세미나는 주식, 펀드, 내집 마련의 전문가들을 엄선해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일간지와 경제지에도 소개된 바 있다.

재독카페에서 얻어 갈수 있는 것은 필경 재테크 정보뿐만이 아니다. 오프라인 정모를 통해 재테크에 관심 있는 많은 분야의 종사자들을 만나면서 각자의 재테크 방법을 공유하고 인맥을 두둑이 다지는 인테크 역시 재독 카페의 묘미라고 할 수 있다.

카페 운영자중 한사람인(ID:옹옹) 포커스경제연구소 박윤정 과장은 “단순하게 돈 버는 방법을 가르쳐주기보다 ‘수다방’에서 인간적인 교류를 통한 인테크도 가능하고 무엇보다 한 달에 두 번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인맥도 넓히고 독하게 재테크해 살아가도록 해주는 게 ‘재독’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말한다.

콘텐츠 별로 ‘펀드’ ‘내집마련’ ‘주식’ ‘실전비법’ 등으로 나뉘어져 있어 쉽고 편리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펀드질문방은 이름 그대로 펀드에 관한 내용을 공지사항에서 운영진이 시장흐름을 분석해 수시로 알려 준다. 펀드에 관한 질문이 모아진 코너로 답변은 회원 상호간에 이뤄진다. 내용은 재테크 정보는 물론 개인이 살아가면서 돈 때문에 겪는 에피소드나 고민 등 일상적인 얘기도 질문을 할 수 있다. 아이디 바닐라a는 최근 ‘M사 펀드 중 추천 부탁드립니다’란 글에서 괜찮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를 추천해 달라는 말에 회원들의 성실한 답변으로 글을 써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호응을 받았다.

이뿐 아니다. ‘미시수다방’이란 코너에선 결혼, 부부관계, 육아, 보육, 시댁 문제 등 누구나 한번은 겪게 될 얘기를 담아 회원들로부터 깊은 공감대를 끌어낸다.


알뜰살뜰 실생활정보도 가득 공감대 형성

물론 재테크 정보도 충실하다. ‘알뜰살뜰’이란 주제아래 생활의 지혜, 할인 및 쿠폰정보, 오늘은 뭘 먹지, 자녀양육일기 등 카테고리별로 일목요연하게 내용이 정리돼 있다. 특히 실천 다이어리 코너 중 나의포트폴리오에서는 회원 개인의 수입과 지출을 밝히고 재정목표를 공개함으로써 다른 회원들에게 조언을 들을 수 있다.

박윤정 과장은 “자신의 목표를 구체화하고 다른 회원들의 목표를 보고 자극도 받기 때문에 재테크를 독하게 하기 위한 첫걸음이다”고 말했다. 특히, 펀드 및 주식 열풍에 따라 경제·금융 관련 온라인 카페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다음의 경제·금융 카테고리 카페 수는 10만7101개에 이른다. 그중에서도 부동산(2만408개), 증권(6349개), 재테크(1만6551개)의 카페가 개설돼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