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 딜레마’

추운 겨울날 추위를 견디기 위해 동물들은 서로의 체온으로 추위를 이긴다.

그러나 두 마리의 고슴도치는 마냥 가까이 서로에게 기댈 수만은 없다. 가까이 할수록 서로의 침에 찔리고 그렇다고 서로 떨어져 있으면 추위에 떨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진다는 것이다.

고슴도치 딜레마는 인간관계 초기부터 상대방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일컫는 표현이지만, 투자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금융상품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안정성과 수익성은 투자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지만, 고슴도치의 체온과 가시처럼 함께 공존할 수 없는 적정한 거리를 두어야 하는 기구한 운명을 가지고 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원금손실 위험은 없으면서 수익률은 높은 상품’을 원하지만 그런 상품은 이 세상에 존재하
지 않는다. 그러나 상품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한다면 재무목표에 맞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하다고 하는 ELS에 투자했는데 원금을 날려 먹었어요"

"ELW에 투자하면 하루에도 30% 수익을낸다고 하던데 ELW가 뭔가요?"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는 파생금융상품, 대박상품일까? 쪽박 상품일까?

화끈한 투자성과를 좋아하는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하루에도 몇 차례씩 상담을 받게 된다. 투자의 트렌드가 부동산에서 투자 형 금융상품으로 바뀌면서 ‘금융상품의 변신은 무죄’라며 끝없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그 중심에 ‘ELS, ELF, ELD, ETF, ELW, DLS…’라는 상품이 있다. 이는 ‘주가·환율·금리·유가·대출’이라는 원래의 상품을 이용(파생)해서 또 다른 자산을 만들어는 내는 구조라고 해서 파생금융상품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금융상품은 높은
수익을 안겨다 줄 수 있지만, 원래의 상품과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구조로 수익은커녕 투자원금까지 날릴 위험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장 대표적인 파생상품이라고 한다면 주가 변동에 따라 확정된 금리를 줄지 말지를 결정하는 ELS,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펀드인 ETF, 주식을 사전에 정한 미래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있는 ELW가 바로 그것이다. 오늘은 헷갈리는 이름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지만 꼭 알아서 활용해야 하는 다양한 파생금융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ELS vs. ELF vs. ELD
⇒ 기초자산 전망은 필수, 원금보장 조건 따져라

ELS(주가연계증권, Equity Linked Securities)는 4%대의 저금리에 만족하지 못하는 예금가입자들이 주로 이용하면서 2004년부터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특정주식의 가격이 6개월 후 10%이상만 하락하지 않으면 10~20%의 금리를 준다’는 식의 금융상품으로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면 고금리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3년 4조원에 불과했던 발행금액은 증가일로에 있으며, 2007년의 경우 24조5000억 원에 달할 만큼 인기 금융상품이 되었다.

펀드는 가입한 시점의 종합주가지수보다 무조건 상승해야 수익이 나는 반면, ELS는지수가 10%하락해도 10%이상을 수익을 내는 상품으로 ELS이 기초 되는 지수나 주가전망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최근 서브프라임 사태로 글로벌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해 있는 상황에서 기초자산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2007년부터는 개별주식과 국내 KOSPI200지수는 물론 Nikkei225·TSE REIT·HSCEI등의 해외종합주가지수가 편입된 상품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ELS말고도 ELF, ELD라는 상품들이 있어서 복잡해 보이지만 모두 ELS에서 출발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상품들의 청약을 통해 가입하며, 상환조건들이 충족되었을 경우 사전에 제시된 수익률을 지급하며, ELF(Equity Linked Fund)는 ELS를 투신(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만든 상품으로 은행과 증권회사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ELD(Equity Linked Deposit)는 은행의 정기예금과 주가를 연동한 상품으로 일반적으로 원금보장 형이며 상품의 다양성은 낮은 편이며, 특히 원금보장에 고수익을 준다는 말에 현혹되기 보다는 어떠한 조건에서 금리가 결정되는 지를 꼼꼼히 확인한 후 가입해야 한다.

또한 유사한 개념의 상품으로 파생결합증권(DLS; Derivatives Linked Securities)이 있으며, 이는 기초자산이 주가뿐 아니라 이자율·환율·유가 등 ELS보다 넓은 의미의 파생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ETF(상장지수펀드)
⇒ 펀드도 주식처럼 사고판다

ETF(Exchange Traded Funds) 종합주가지수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지수연동 형 펀드를 만들어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사거나 팔 수 있는 상품이다. 비록 주식처럼 거래하지만 투자성과는 펀드와 같은 효과를 낸다.

펀드를 돈으로 찾기 위해서는 환매요청을 하고 며칠을 기다려야 하지만 ETF는 팔고 난 후 이틀 만에 출금이 가능하고 수수료도 펀드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증권사의 HTS를 통해 한국의 지수는 물론 홍콩의 H지수도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량이 많지 않은 종목의 경우 환금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거래가 활발한 종목을 거래하는 것이 유리하다.


ELW(주식워런트증권)
⇒ 잔존일수 길고, 거래 활발한 종목위주 매매해야!

ELW는 특정 주식의 가격 변동과 연계하는 상품으로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미리 정한 가격에 해당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상품이다.

예를 들어, 현재 1만원인 주식이 3개월 후 1만5000원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여, 3개월 후에 1만5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진 ELW를 500원에 샀다고 하자.

3개월 후 A주식 가격이 2만원이 된다면 1만5000원에 사서 2만원에 팔 수 있으니 단순하게 500원을 투자하여 5000원을 벌게 된다. 그러나 1만5000원에 다다르지 못하면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숫자를 맞혀보고 버려지는 로또복권과 같은 신세로 전락하게 된다.

따라서 ELS처럼 기초자산의 전망이 우선되어야 하며, 잔존일수가 길고 거래가 활발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ELW는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분산해주는 더없이 좋은 상품일 수도 있는 반면, 얼핏 보면 로또복권처럼 대박 혹은 쪽박상품이다. 물론 상품의 특징과 위험구조를 잘 안다면 전자일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후자일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전통적으로 거래해왔던 주가·환율·금리 등을 전통적인 요리라고 한다면 ELS·ETF·ELW는 전통요리에서 재미와 맛을 더한 퓨전요리라고 할 수 있겠다.

내년부터 자본시장 통합법이 시행이 된다면 훨씬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게 된다.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입맛과 습관에 길들여지지 않는 음식에 망설여지게 마련이지만, 요리의 특징·재료·조리방법 등의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과감하게 혀의 미각을 믿어야만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천상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아무리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기만 한 금융상품도 조금만 공부하고 연구하면 나의 상황에 맞는 좋은 금융상품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