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 [뉴시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 피해가 확산되면서 정부가 범정부적 대응에 나선 가운데 군도 장병들과 군 헬기 등을 대거 투입하는 등 총력 지원에 돌입했다.

국방부는 5일 “강원도 산불 관련, 일출과 동시에 군 헬기 32대, 군 보유 소방차 26대, 군 장병 1만6500여 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실시 중”이라고 전했다.

국방부는 전날 4일 오후 9시부로 국방부 재난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밤사이 국방부 긴급 재난대책회의를 주관해 산불 지역 군 장병과 부대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어 국가 총력 대응이 가능하도록 군 가용전력을 총 동원해 지원하고, 산불진화에 나서는 장병과 장비 운용에 있어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 하에 필요한 조치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요청에 따라 긴급 대피 중인 국민들을 위해 식사용 전투식량 6800명분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불로 인해 고성·속초 지역 책임부대인 8군단 예하 부대 장병 2500여 명이 긴급 대피했지만 장병들의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방부는 부대 생활관과 창고, 일부 장비, 탄약 등이 불에 탄 것으로 확인됐으며, 정확한 시설 피해 현황은 화재진화 후 파악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