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연락사무소 [뉴시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정부가 강원 고성군과 속초시 등에서 발생한 산불 현황을 5일 북측에 문서로 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부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관계자에게 산불 관련 내용을 정리한 문서를 전달했다.

이날은 북측의 ‘청명’ 공휴일이라 연락대표 접촉은 없었으나, 산불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별도로 만나 문서를 전달했다. 북측은 별다른 반응 없이 문서를 받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남북연락사무소를 통해 (강원도) 산불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남북 간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전달할 예정”이라며 “북측과의 추가 협의는 상황을 지켜보며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근무하는 북측 인원은 소장대리를 맡고 있는 김광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장을 포함해 9~10명, 철수 사태 이전 규모로 회복된 상태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지금 연락사무소에서는 주·야간을 막론하고 협의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고 알렸다.

정부는 이날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대에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앞서 지난 4일 오후 7시17분쯤 강원 고성군 야산에서 시작된 산불은 속초시와 동해시 등 강원도 일대로 급격히 확산됐다. 건물 200여 채가 불에 타고 4000여명의 주민이 대피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강원 일대 대형 산불 발생 소식을 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남조선 KBS 방송에 의하면 3일 남조선 강원도와 경상북도 동해안 지역들에서 산불이 발생하였다”고 짤막하게 보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