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등락 이용 ‘레버리지’로 수익률 키워라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건설사 위기, 환율 상승 등 각종 악재가 쏟아져 나오며 대한민국 증시는 작년 이맘때에 비해 50% 정도 하락했다. 이러한 급속도 하락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입었다. 반면 대안 시장인 ELW 투자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ELW란 무엇일까. 금융 불안과 주식시장 붕괴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눈을 돌리는 ELW를 짚어봤다.

ELW는 옵션도 선물도 아니다. 파생상품의 구조와 주식과 결합된 하나의 상품이다. ELW는 주식워런트증권(Equity Linked Warrant) 또는 워런트라고도 불리면서 최근 변동성이 심해진 주식시장에서 인기리에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국내에서 ELW는 2005년 12월에 ELW 시장이 개설됐고 이후 1일 평균 3000억원 가량 거래 되고 있다. 현재 국내 ELW 시장은 아시아 2위, 세계 3위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변동장에서 인기 높아지는 이유

최근 ELW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로 주식시장의 등락과 무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ELW는 특정주식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특정시점에 특정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또는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다. 주가가 상승할 것이 예상되면 콜(Call) 워런트를 사서 수익을 낼 수 있고 주가가 떨어질 것이 예상되면 풋(Put) 워런트를 사서 수익을 낼 수 있다. 즉, ELW는 주가가 올라가든 내려가든 방향만 잘 맞히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인 셈이다. 변동성이 심해진 장에서 인기가 올라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주식시장이 올라가든 떨어지든 언제나 돈 버는 주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ELW의 저렴한 가격을 들 수 있다. ELW는 보통 가격이 300~1000원 정도한다. 하지만, 최근 주가 폭락으로 인해서 풋 상품들의 가격은 2000원 이상 올라버렸고, 콜 상품들은 100원 미만의 저가 상품들이 많이 탄생을 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ELW의 가격은 300~1000 원 정도에서 형성이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ELW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처음에 1000원 하던 ELW는 시간이 지나면서 900원, 800원 이런 식으로 가격이 떨어지게 된다.

ELW는 일종의 권리증서로 권리만을 사고파는 것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초 자산의 가격변동의 폭이 줄어들어 그 행사 확률이 변동되기 때문이다. 즉, 시간이 줄어들면서 시간에 의한 가치가 줄어들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주식이 내가 산 상품의 방향과 일치하게 움직인다면, 시간의 가치는 줄어도 ELW의 실제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 보통 100만원 단위도 많은 편이고 몇만원에서 몇십만원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셋번째 이유로는 ELW가 증거금도 필요 없고, 간단하다는 점이다. 증권사 계좌를 다시 만들거나 신청할 필요도 없다. 투자자가 주가가 상승(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콜(풋)을 인터넷 거래창인 HTS(홈트레이딩시스템)에 띄워 주문하면 된다.

특별한 종목이 없다면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를 사면된다.

특히 지수형ELW는 지수가 하락해야 수익이 나는 풋 종목이 현재 365개나 나와 있을 정도로 증시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투자하기가 쉽다. 이를테면 내년 2월20일까지 코스피200지수가 150선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행사가가 150인 ELW풋을 사두면 되는 식이다.

150과 차이가 나는 만큼 수익을 내고, 코스피200지수가 150선 위로 상승한다면 투자금은 모두 날리게 된다. ELW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통상 거래대금의 0.1% 수준으로 주식 거래 수수료보다 다소 낮은 편이며, 보유한 주식을 매도할 때 붙는 거래세도 ELW 거래시엔 붙지 않는다.

무엇보다 ELW의 가장 큰 장점은 선물·옵션처럼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극대화되는 레버리지(지렛대 효과)가 큰 상품이지만 손실 규모가 정해져 있다는 점이다. 주식선물과 주식옵션은 투자시 투자원금보다 더 잃을 수 있기 때문에 1500만원의 증거금을 넣어놓고 주가가 예상과 반대로 움직여 증거금이 줄어들면 다시 채워놓아야 한다.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

그렇다면 ELW투자의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ELW는 분명히 큰 소득을 얻을 수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리스크도 짊어져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안전성을 중시한다면 ELW는 맞지 않다고 할 수 있다. ELW매수자는 발행자와 달리 권리를 가질 뿐 어떤 의무도지지 않는다.

때문에 매수자의 예상과 반대로 기초자산 가격이 움직일 경우에는 권리를 행사할 기회를 가지지 못한다. 즉 투자금을 모두 잃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ELW가 담보나 보증없이 발행자의 신용만으로 발행되는 탓에 발행 증권사 재무상태에 따라 결재가 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끝으로 ELW의 발행조건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한다. ELW는 발행주체에 따라 조건이 다를 수 있다. 동일한 기초자산이라 하더라도 조건에 따라 가격형성, 손익구조가 달라진다. 따라서 거래에 앞서 항상 ELW의 종류 등을 숙지해야만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