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의 좌장인 휴 그리피스 조정관이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이 향후 중요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7일 보도했다.

그리피스 조정관은 닛케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북한이 교묘하게 국제 금융 시스템의 허점을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제재로 효과를 내려면 민간기업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은 지난 3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정부 기관 주도의 사이버 공격으로 5억 7100만 달러(약 6497억 원) 상당의 가상통화를 불법 취득한 실태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그리피스 조정관은 금융기관 등을 표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이 북한의 외화조달의 중요 수단이 됐다고 단정했다. 또 그간의 대북 제재 가운데 “금융 분야가 실행이 가장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북한의 해상 불법 환적에 대해서도 “유엔 회원국 당국만으로 특정하기는 어렵다”며 민간기업의 협력을 호소했다.

안보리는 지난 2017년 12월 석유 정제품의 대북 수출을 대폭 제한하는 추가 제재를 결의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평가한 반면, 미사일이나 핵무기 개발 계획은 없어지지 않았다며 제재를 계속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인도적 목적의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롤스로이스 등 고급 승용차를 타고 무기 개발에 돈을 쓰고 있다”며 북한 당국의 식량 부족에 대한 대비가 미흡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