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우리 정부가 중국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중 대기분야 고위급 정책협의체'를 최소 장관급 이상으로 격상할 것을 제안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사 부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중 고위급협의회를 최소 장관급으로 해야 한다고 공식 제안할 생각이다. 총리급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국은 지난 226일 장관회담에서 한·중 대기분야 고위급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지만, 고위급 인사를 어느 수준으로 할지는 추후 논의해 정하기로 했다.

지금도 국장급 회의가 있는 데다 과학을 토대로 실천 가능한 정책을 끌어내려면 최소 장관급이 돼야 한다는 게 조 장관의 판단이다.

조 장관은 회담 당시 중국이 자국 내 19개 도시의 미세먼지 측정값을 건네받은 사실도 공개했다. 중국이 기존에 내놓은 데이터는 2010년 측정값이었다.

조 장관은 "2014년 중국 내 19개 도시의 데이터 자료를 저희에게 줬다""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는 데이터를 더 분석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7조원 이하로 전망되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추경)에서 미세먼지 저감 몫은 1조 원 이상 돼야 한다고 했다. 미세먼지의 지속가능한 저감을 위해 내년 본예산도 추경에 준해 편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그는 "미세먼지 추경이 얼마나 될 것인지는 반영 사업이 확정 전이라 말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1조 몇 천억 이상 재정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들어 올 때 배를 띄워야 한다""올해는 추경으로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추진하되 내년부터 본예산에 추경에 준해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