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인문대 8동 앞 해방터에서 열린 학생총회에서 참석한 인문대학 학생들이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인문대 8동 앞 해방터에서 열린 학생총회에서 참석한 인문대학 학생들이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제자 성추행 및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서문과) A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는 학생 사회의 움직임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10일 서울대 서문과 A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특위)는 인문대 소속 학생 80여 명이 학생총회 의결 사항에 따라 이날 수업 거부 동맹휴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열린 인문대 학생총회에서 의결된 사안이다. 인문대 학생회는 지난 2일 오후 5시경 약 260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총회를 열어 A교수의 파면 요구와 이를 위한 4·10 동맹휴업, 4·17 2차 대중행동을 의결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7시경 인문대 뿐만 아니라 전체 단과대 학생 500여 명이 참여한 시위를 열었다. 인문대 학생회장은 이 자리에서 A교수의 파면까지 무기한 단식을 선언하고 이튿날 정오부터 단식에 돌입했다.

특위에 따르면 인문대 학생회장의 단식 이후 8일 간 사회대사범대·자유전공학부·공대·의대·수의대 학생회장단 및 학생 등 60여명이 1~3일의 동조단식에 참여해 연대의 뜻을 밝혔다.

특위는 오는 17일 후속 집회를 열고 A교수의 파면까지 공동행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A교수는 제자를 성추행하고 외국인 강사의 연구를 갈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A교수를 둘러싼 논란은 서울대 인권센터가 A교수에게 정직 3개월의 처벌을 내리면서 불거졌다.

성추행 피해 학생은 지난해 7월 인권센터에 피해 사실을 알린 후 성추행으로 인정을 받았음에도 센터가 이 같은 처벌에 그쳤다면서 결국 실명 대자보를 붙여 A교수를 고발했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 강사 B씨도 A교수가 연구 갈취 및 논문을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서울대는 A교수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특위는 "인권센터가 징계 수위를 '정직 3개월' 수준으로 권고했기 때문에 징계위원회가 이 결정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A교수가 저지른 행동으로 판단했을 때 그는 교단에 복귀해서는 안 될 인물"이라며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