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남원 고봉석 기자] 남원향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9년도 향교·서원 문화재활용사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4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 동안 진행되는 문화재활용사업은 2019년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7,800만원을 지원받아 청소년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과 성인 프로그램 등 다채롭게 운영된다.

향교·서원 문화재활용사업은 ‘향교에서 만난 군자 바로 you!’ 라는 주제로 총 6개 과정의 프로그램이 열린다.

첫째 삼력체험(국궁, 투호, 한궁, 부채체험), 둘째 삼례체험(문묘고유, 전통예절, 우리소리체험), 셋째 명륜당풍류(문인화, 국악공연, 건강교실), 넷째 지역문화재를 찾아 문화재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지역문화 역사탐방, 다섯째 지역배출 대표 인물 및 지역문화재를 알기위한 문화골든벨, 여섯째 전통유복을 입고 직접 체험해보는 선비문화체험으로 문묘고유, 전통예절, 우리소리체험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하늘중학교 500여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각급 학교의 참여에 따라 수시로 진행하여 참여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우리 선인들의 지·덕·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지역 청소년들의 인성 함양과 사회 도덕성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