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임실 고봉석 기자] 임실군민의 반세기 숙원사업인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해 정치권과 정부, 학계, 전북도와 임실군 등이 머리를 맞댔다.
 
10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는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 필요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섬진강댐 건설(1965년) 이후 주변지역 고립 및 낙후현상 해결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지역구(임순남) 이용호 국회의원의 주관으로 열린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임실군청 이원섭 농촌산업국장, 광주ㆍ전남연구원 김종일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토론회는 1965년 섬진강댐 준공 이후 교통두절로 인한 주민불편 및 이로 인한 낙후현상을 재조명하고 수변지역 주민들의 오랜숙원인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섬진강댐은 국내 최초의 다목적댐으로 연간 3억 7천만톤의 관개용수와 150mw(메가와트) 수준의 발전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국내 건설된 댐 중에 유일하게 수변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주변지역 주민들의 교통피해가 50여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발제자로 나선 이원섭 국장은 “국가 주도로 섬진강 댐이 건설됐는데, 댐 재개발사업에서 댐 연결도로가 시행될 줄 알았지만 제외됐다”며 “이로 인해 임실군 주민들과 임실을 찾아 온 관광객 등은 50년 넘게 수십 킬로미터를 우회하며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이 원장은 “지금이라도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1965년대에 설치됐어야 할 연결도로를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정치권과 정부가 적극 나서서 예산반영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실제 섬진강댐과 옥정호는 임실군민의 가슴아픈 삶의 역사이기도 하다.

댐 건설로 위해 인근 2,780세대에 19,850명의 이주민이 발생했고, 집중호우에 따른 2차 피해와 교통단절의 불편함 등에 따른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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