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문형배 부산고법 수석부장판사와 이미선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각각 지명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문형배 부산고법 수석부장판사와 이미선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각각 지명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 의원들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강력 요구하면서 “이미선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도 회피만 일관하는 인사청문회는 참담했다”며 “코드가 후보자 선정의 유일한 이유”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소속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선 후보자 부부의 주식 보유액은 35억 4000여만 원으로 전체 재산의 83%며 후보자 본인 명의 소유도 6억 6000여만 원에 이른다”며 “그럼에도 후보자는 자신은 주식투자에 관여하지 않았고 전적으로 배우자가 했다고 답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후보자 내외 전 재산의 56.4%에 해당하는 24억여 원이 OCI 그룹 계열사인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 주식이라 이해 충돌 우려가 있음에도 이테크건설 관련 재판서 회피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서 “또 이들 부부는 2018년 2월 거액 계약 공시가 이뤄지기 직전 이테크 건설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한 내부정보 이용 의혹도 제기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미선 후보자의 자진사퇴 촉구와 함께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유감을 표하며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야당은 이미선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잠시 보류해두겠다는 입장을 내비췄다.

법사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미선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하거나 청와대에서 지명 철회를 할 시간적 여유를 주자고 해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된 법사위 전체회의는 보류시킨 상태”라며 “이미선 후보자의 거취를 보고 문형태 후보자와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도읍 의원은 “요즘 국민연금이 어려운데 이미선 후보자는 헌법재판관보다는 국민연금 기금 운용사로 가는 게 맞겠다”고 꼬집으며 “이 정도 여론이 들끓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리라 보지 않는다. 지명 철회가 맞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간사를 맡은 오신환 의원 역시 “이미선 후보자 남편의 경우 내부정보를 통한 주식거래 의혹이 있다”며 “금융위원회에 수사 의뢰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 언급했지만 그 외에도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관이 되어야 할 다른 이유를 찾기가 어렵다”며 “단순히 여성이고 지방대 출신이라는 두 가지만 갖고 지명을 한다는 것은 국회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