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그룹 경영에 책임을 지고 퇴진하기로 결정한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모습. 2019.03.28.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그룹 경영에 책임을 지고 퇴진하기로 결정한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모습. 2019.03.28. [뉴시스]

[일요서울 | 최서율 기자] 아시아나항공 채권단 11일 금호그룹이 제시한 아시아나항공 자구계획안에 대해 “시장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전날 아시아나항공 채권단 회의를 열어 금호그룹 측이 제시한 자구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채권단에는 산업은행을 비롯한 제1금융권 9개 은행이 참여 중이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채권단은 금호그룹 측이 내놓은 자구안에 사재출연(공금이 아닌 대주주의 개인 재산을 출자하는 것)이나 유상증자(자금을 새로 조달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일) 등 실질적인 방안이 담기지 않은 점을 문제로 꼽았다.

이어 5000억 원의 자금지원 요청에 대해서도 시장 조달의 불확실성이 커 향후 채권단의 자금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봤다.

산업은행은 채권단 회의 결과 내용을 금호그룹 측에 전달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향후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