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양호, 소망진산, 금산 하천부지 수변형 테마공원 조성 등
-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이동식 CCTV운영, 1회용품 사용억제 규제내용 홍보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도시공원조성으로 시민 휴식 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진양호, 소망진산 테마공원, 장재·가좌 등 민간공원, 금산 테마공원조성, 물놀이형 바닥분수 조성사업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교통환경국 시책설명회     © 진주시 제공
교통환경국 시책설명회 © 진주시 제공

이는 장기미집행공원 일몰제 시행으로 공원 해제에 따른 난개발 방지 및 진양호 수변 경관 요충지 보전 및 수자원 보호에 기여하고, 낙후된 원도심 주민의 건강 향상 및 시가지 주요 경관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정비, 공원 및 녹지공간 조성으로 시민들의 휴양 및 정서생할 향상을 위해서다.

이에 따라 시는 진양호 친환경 레저 힐링공간 조성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143만 9000㎡ 규모로 진양호근린공원에 복합전망타워 건설, 힐링숲길, 짚라인 등 휴양·레저시설을 설치하게 되며, 소망진산 테마공원 조성을 위해 121억 8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망경동 천수교 주변 3.5ha에 유등 전시장, 산책로, 전망 테크, 편익시설 등 유등테마공원을 조성한다.

진주시 전경     ©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전경 © 진주시 제공

또한, 오는 2020년 7월 1일 시행되는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장재동 일원 23만 2㎡ 규모로 가좌동 일원 82만 3000㎡ 규모의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이와 함께 금산 하천부지 수변형 테마공원 조성을 위해 2021년 12월까지 금산면 송백지구 8만㎡규모에 33억원의 예산을 들여 피크닉장, 편익시설, 수변무대, 테마정원 등을 조성하게 되며, 시민들의 휴양 및 공원 시설 만족도 증진을 위해 진주시청사와 평거녹지대, 충무공동 물초울 공원 등 3군데에 오는 7월까지 19억원의 예산을 들여 물놀이형 바닥분수 조성 및 포장, 편익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조규일 시장     © 진주시 제공
조규일 시장 © 진주시 제공

시 관계자는 도심 다양한 도시공원 조성으로 특색 있는 시민 휴식공간 제공 및 관광기반 구축은 물론 공원·녹지와 연계한 볼거리, 즐길거리 조성을 통한 웰빙생활이 가능해져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주시는 쾌적한 주거환경과 도시미관 조성을 위해 쓰레기 불법 투기 예방과 1회용품 사용억제 제도를 적극 시행한다.

진양호.     © 진주시 제공
진양호. © 진주시 제공

이에 따라 시는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불법 쓰레기 투기 단속 및 사각지역의 불법투기 예방을 위한 이동식 CCTV를 설치 운영하고 1회용품 사용억제를 위해 식품접객업, 목욕장업 등 업종별로 규제내용을 요약해 집중 홍보하고 나섰다.

시는 5월중에 42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이동식 CCTV 10대를 설치해 주간은 물론 야간에도 상습 불법투기 지역에 CCTV를 설치해 불법투기 예방 및 불법 투기자를 색출하게 되며, 불법투기자에 대한 경각심 고취로 불법투기 행위를 근절 해 나갈 예정이다.

소망진산 @ 진주시 제공
소망진산 @ 진주시 제공

또한, 1회용품 사용억제 제도 정착을 위해 업종 및 종류별로 규제내용을 요약해서 가정과 업소에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며, 1회용품 사용억제 규정 위반 시 최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불법투기 사전예방을 위해 쓰레기 배출 요령과 불법투기 단속을 상시 홍보하고 탈법행위 근절을 위해 1회용품 사용억제 규정 위반자도 강력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