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WTO 패소 대응 시민단체 네트워크가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풍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8.03.19. [뉴시스]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WTO 패소 대응 시민단체 네트워크가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풍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8.03.19. [뉴시스]

[일요서울 | 최서율 기자] 세계무역기구(WTO)는 11일(현지시간) 한국이 일본 원전사고 피해지인 후쿠시마(福島) 등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가 부당하다는 분쟁처리 소위원회(패널)의 판단을 파기한다고 발표했다. 

WTO 상소기구는 이날 일본의 주장을 받아들인 패널의 보고서 등을 검토한 결과 일본이 제시한 문건의 신빙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등 이유를 들어 패널의 판정을 기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상소기구는 패널이 한국 조치를 “필요 이상으로 무역 제한적이고 부당한 차별”이라고 한 판단에는 WTO 검역 관련 협정(SPS)을 잘못 해석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상소기구는 한국의 수입 금지 조치가 일본의 주장처럼 ‘필요 이상으로 부당한 무역 제한’이지 않으며 일본을 불공정하게 차별했다고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등의 수산물에 대한 금수 조치를 취하면서 일본 측에 관련 정보를 충분하게 주지 않은 점은 인정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패널은 지난해 2월 일본 측 제소를 받아들여 한국이 후쿠시마현 인근 8개 현 해역에서 붙잡힌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는 것은 부당한 차별이라며 WTO 규정에 위배된다고 판정하고 시정을 권고했다.  

애초 최종심인 상소기구에서 1심 판결이 번복되는 경우는 사실상 없기 때문에 일본 승소 판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됐는데 결과는 반대인 셈이다.

WTO의 판정으로 인해 한국은 후쿠시마산 등 8개 현에서 잡힌 수산물 수입 제한 조치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정부는 2013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유입을 이유로 후쿠시마와 이바라키(茨城), 군마(群馬), 미야기(宮城), 이와테(岩手), 도치기(栃木), 지바(千葉), 아오모리(青森)현 등 8개 현 해역에서 붙잡힌 수산물 수입을 금지했다. 이에 일본은 2015년 우리나라를 WTO에 제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