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문형배 부산고법 수석부장판사와 이미선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각각 지명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신임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문형배 부산고법 수석부장판사와 이미선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를 각각 지명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청와대가 주식 보유 논란에 휩싸인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임명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점차 확산되고 있지만 지명을 철회해야 할 만한 법적·도덕적 결함은 없다는 것이 청와대의 판단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1일 이미선 후보자의 거취 문제에 대해 “검증 과정이나 인사청문 과정을 지켜보면서 (다주택 보유로 낙마했던)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는 다르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법적인 문제나 자질 문제, 이해충돌 여부 등에서 특별히 임명하지 않아야 할 이유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했다.

하지만 야권은 이미선 후보자 부부의 주식 보유를 문제 삼아 연일 인사 참사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인사 검증을 맡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책임론도 또다시 부상하고 있다.

국회 법사위 소속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미선 후보자의 청문회는 한마디로 참담함 그 자체였다. 각종 의혹들에 대해 후보자는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하지 못했다”며 “이를 지켜본 국민들은 청와대의 연이은 인사 참사에 분노를 넘어 울분을 터트렸다”고 했다.

이어 “이미선 후보자가 헌재 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판단하며 이미선 후보자가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자격 없는 후보자를 지명한 청와대의 무능력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계속된 인사 실패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