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역대 한미회담 일지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뉴시스]

 

▲2017년 6월 30일(미국 워싱턴 D.C.)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상견례 차원의 첫 워싱턴 방문이었다. 취임 후 51일 만에 이뤄진 워싱턴 방문은 역대 정부 가운데 최단기간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북핵 위협이 한창이던 당시 한미 정상은 북핵 해법과 한미 동맹, 한반도 사드 배치와 관련된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2017년 9월 21일(미국 뉴욕)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열리는 제72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 북한이 같은 해 9월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하면서 핵무기 완성 단계에 다가서던 상황이었다. 한미 정상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17년 11월 7일(대한민국 서울)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국가원수로서 최초 방한했다.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한은 1992년 1월 5일 조지 H.W. 부시 대통령 이후 25년 만이었다. 양 정상은 북한 비핵화를 위해 제재와 압박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 완전 해제, 미국 전략자산 순회배치 확대, 핵 추진 잠수함과 최첨단 정찰자산의 도입 등을 논의하며 대북 압박이라는 기존의 전략을 재확인했다. 

▲2018년 5월 22일(미국 워싱턴 D.C.)
4·27일 남북 정상회담과 6·12 북미 정상회담 사이에 성사된 이때의 한미 정상회담은 북미 협상의 성공을 위한 ‘징검다리’ 성격의 회담이었다. 두 정상은 남북이 연내 추진키로 합의한 종전선언을 북미 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남·북·미가 각기 구상하고 있는 ‘비핵화 로드맵’의 퍼즐을 맞추는 우리의 중재 역할이 본격화되던 시점이었다.

▲2018년 9월 24일(미국 뉴욕)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열리는 제73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가졌다.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 마련에 나서기 위한 성격이었다. 문 대통령은 ‘9월 평양 공동선언’의 취지와 내용을 설명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비공개 합의 사항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2018년 11월 30일(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G20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방문한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 중인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한 비핵화 견인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면서 이 회담을 계기로 연내 답방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됐다. 양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전까지는 기존의 대북제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